티스토리 뷰
인플루엔자 독감 예방접종 무료 실시!
인플루엔자는 감기와 비슷하지만, 훨씬 더 심각한 호흡기 질환입니다. 인플루엔자에 걸리면 고열, 근육통, 기침 등의 증상이 심하고, 폐렴, 뇌수막염 등의 합병증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인플루엔자는 흔히 독감이라고 불리기 때문에 감기와 같은 병으로 생각하는 경향이 있는데, 같은 급성 호흡기 감염증이라도 독감과 감기는 다른 병입니다.
특히, 임신부나 어린이, 어르신과 같이 면역력이 약한 사람들은 인플루엔자에 감염되면 생명에도 위협을 받을 수 있습니다.
독감에 걸려서 아이랑 또는 부모님 걱정하지 않으려면 하루빨리 예방접종으로 마음 놓으세요.
아래 대상을 보시면 가까운 의료기관에서 무료로 접종이 가능합니다.
인플루엔자 독감 예방접종 대상과 방법
인플루엔자(독감) 무료 예방접종 대상과 방법을 다음과 같습니다.
올해는 지속적으로 인플루엔자(독감)가 유행하고 있는 가운데, 정부에서는 9월부터 내년 4월 30일까지 어린이·임신부·어르신 대상으로 인플루엔자 무료접종을 실시합니다.
- 접종 대상: 생후 6개월부터 13세 이하 어린이, 임신부, 65세 이상 어르신
- 접종 방법: 지정된 동네 병·의원(지정의료기관)이나 보건소에서 접종
- 지정의료기관 조회: 예방접종도우미 누리집
- 접종 시간: 주소지에 관계없이 전국 어느 곳에서나 무료로 가능
- 접종 백신: WHO 권장주가 모두 포함된 4가 백신
*4가 백신이란?
인플루엔자 A형 2종 + 인플루엔자 B형 2종
인플루엔자 독감 예방 방법
인플루엔자 예방접종 외에도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인플루엔자(독감)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 손 씻기: 손에 달라붙은 바이러스를 제거하기 위해 자주 손을 씻어줍니다. 특히 외출 후나 식사 전에는 반드시 손을 씻어줍니다.
- 마스크 착용: 기침이나 재채기를 할 때는 마스크를 착용하거나 휴지나 팔꿈치로 입과 코를 가려줍니다. 감염된 사람과 접촉할 때는 마스크를 착용하여 바이러스의 전파를 막습니다.
- 실내 환기: 실내 공기가 건조하면 바이러스가 쉽게 번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하루에 2~3번 정도 실내를 환기시켜 줍니다.
- 영양과 수분 섭취: 면역력을 높이기 위해 균형 잡힌 식사와 충분한 수분 섭취를 합니다. 비타민 C와 D를 함유한 식품이나 보충제를 섭취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 휴식과 운동: 피로와 스트레스는 면역력을 떨어뜨립니다. 따라서 충분한 휴식과 적당한 운동을 통해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건강을 유지합니다.
인플루엔자는 예방이 최선의 치료법입니다.
인플루엔자 독감 예방접종은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에 대한 백신이므로 다른 종류의 바이러스에 의한 감기에는 효과가 없습니다. 자신과 가족의 건강을 위해 인플루엔자 예방접종을 받으시고, 개인위생과 손 씻기 등을 철저히 하시기 바랍니다.
▶️ 예방접종 문의
◾ 질병관리청 예방접종관리과(043-719-9371)
◾ 의료안전예방국 백신수급과(043-719-6812)